스쿠버/감압병 & 병원

감압병이란?

하얀범고래 2024. 1. 5. 05:20
728x90
반응형

http://m.terms.naver.com/entry.nhn?docId=445121&cid=42876&categoryId=42876

 

감압병

환경 기압의 저하에 따라 생기는 신체 증상의 총칭. 정상 환경에서 고지나 고공의 저압 환경으로의 이동, 또는 물 속 등의 고압 환경에서 정상 환경으로의 이동시에 일어난다. 발생 원인은 대별

m.terms.naver.com

 

환경 기압의 저하에 따라 생기는 신체 증상의 총칭. 정상 환경에서 고지나 고공의 저압 환경으로의 이동, 또는 물 속 등의 고압 환경에서 정상 환경으로의 이동시에 일어난다. 발생 원인은 대별해서 세 종류가 있다.

①체내에 폐쇄되어 있는 가스(중이강, 소화관, 부비강, 충치 속의 가스)의 팽창에 의해 일어나는 통증을 주로 하는 증상으로, 각각 귀의 통증, 복통, 치통 등을 일으킨다. 귀 통증은 다시 감압성 중이염(中耳炎)으로 발전하는 수도 있다. 
②체액이나 조직에 용해되어 있는 질소 가스 등의 기화(氣化)에 의해 일어나는 것으로, 주요 관절 부근의 말초신경을 자극해서 일어나는 관절통(벤즈 : bends), 핏속에 생긴 기포(氣泡)의 폐전색(肺栓塞)에 의한 흉통(胸痛)과 호흡 곤란을 주요증상으로 하는 초크스(chokes), 말초신경의 자극에 의해 일어난다고 하는 피부 홍반, 그리고 중추신경의 마비 증상을 주로 하는 잠수병(潛水病) 등이 있다. 
③초고공(超高空)에 있어서 체액이 비등(沸騰)함으로써, 극히 단시간 내에 사망하게 되는 체액비등증(體液沸騰症 : ebullism). 
④ 산소 분압 저하에 따른 증상도 일어나는데 이것은 저산소증(低酸素症)으로서 별도 취급되는 수가 많다. 이와 같은 증상 발생과 고도(高度)와의 관계는, ①은 비교적 저고도에서도 일어나고, ②는 8,000m 이상에서 많고, ③은 21,000m 이상에서 일어난다. 잠수병은 10m 이하의 깊이에서 급히 물 위로 떠오르면 일어난다.

[스쿠버다이빙] 우리가 숨쉬는 공기는 인체의 혈액을 통해 각 조직에 녹아 들어간다. 숨쉬는 공기는 주로 질소와 산소로 되어 있는데, 산소는 신진대사에서 일부 소모되나 질소는 그대로 인체에 남아 있다. 잠수를 해서 수압이 증가하면 우리가 숨쉬는 공기의 압력도 증가하고, 그 중 질소의 부분압도 증가하기 때문에 몸 속에 녹아 들어가는 질소의 양도 증가한다. 예를 들어 수심 20m에 잠수하면 다이버가 받는 절대압은 3대기압이 되며 이때 몸 속에는 지상에서보다 3배나 많은 질소가 녹아 들어가게 된다. 물 속에 녹아 들어간 질소의 부분압이 숨쉬는 공기 내의 질소의 부분압과 같아질 때까지 계속 녹아 들어가며, 어떤 수심에서 인체 내의질소가 포화 상태에 이르기까지는 약 24시간 이상 걸린다. 이와 반대로 물 속에서 상승하게 되면 외부의 압력이 낮아지므로 몸 속의 질소 부분압이 외부보다 높게 되어 질소는 각 조직을 떠나 혈액을 따라 폐로 들어간 후 호흡을 통해 서서히 방출된다.

이같이 질소가 방출되는 것은 녹아 들어갈 때와 마찬가지로 아주 서서히 일어나며 각 조직에 따라 그 속도에 차이가 있다. 그러나 만약 다이버가 오랜 잠수 후 상승하면 외부 압력이 급격히 낮아지므로 몸 속의 질소가 과포화된 상태가 되고 인체의 조직이나 혈액 속에서 기포를 형성하게 된다. 이것이 감압병의 원인이며 질소 기포가 어디에 얼마나 생겼나에 따라 그 증세는 다르다. 감압병을 일명 벤즈(bends) 또는 케이슨병(caisson )이라고도 부른다.

<증세> 뇌 속에 기포가 생길 때-시력 장애•현기증•마비•의식 불명•경련, 관절•근육 부위의 통증, 질식•호흡 곤란•혈액 순환 불량 등이다. 감압병 증세는 85%가 잠수 후 1시간 이내에 나타나며 3시간 내에는 95%가 나타난다. 흔하지는 않지만 12~24시간 후에야 나타나는 수도 있다.

<치료> 환자를 재압실(recompression chamber) 속에 눕히고 다시 압력을 가하면 몸 속에 생긴 기포가 점점 작아지고 다시 인체에 녹아 들어가게 되며 증세도 없어진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