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자유여행 정보/필리핀

필리핀 세부 입국서류 변경 및 이트래블(etravel) 작성방법

하얀범고래 2024. 1. 17. 03:33
728x90
반응형
 

드디어 필리핀 입국할 때 백신 접종 증명서가 필요 없어지게 되었습니다. 7월부터 필리핀 대통령령으로 코로나 관련해서 백신 접종 증명서와 코로나 검사를 더 이상 요구하지 않는 것으로 바뀌어 드디어 코로나 관련 규제들이 모두 없어졌네요

앞으로는 예전처럼 여권과 왕복 항공권 두 개만 가지고 오면 되는 걸로 바뀌었답니다. 그래서 필리핀 입국 시 작성해야 하는 이트레블도 업데이트가 되어 현재는 백신 접종 증명서나 백신을 맞았다는 내용을 따로 업로드를 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필리핀 세부 입국할 때 아직도 예전 규정으로 알고 있어 백신 접종 증명서나 여행자 보험 가입해야 하는지 그리고 코로나 검사를 해야 하는지 물어보는 분들이 있어 오늘은 현재를 기준으로 세부 입국서류와 바뀐 이트래블 작성방법에 대해서 업데이트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필리핀 세부 입국서류

1. 여권

해외여행을 갈 때는 기본적으로 여권을 준비해야 하는 건 다들 아실 겁니다. 그런데 필리핀의 경우에는 여권 만료일이 6개월 이상 남아 있어야 입국이 가능하고 이는 한국에서 비행기를 타기 전에 해당 항공사에서 먼저 체크를 하기 때문에 문제가 있으면 비행기를 탈 수 없답니다. 따라서 필리핀을 오시는 경우에는 본인뿐만 아니라 일행분들의 여권 만료일을 미리 체크를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설마 여권이 만료되었거나 또는 6개월 미만이라서 필리핀 세부에 못 오는 사람들이 있을까 싶은 생각이 들지만 1년을 기준으로 3-4팀 정도는 정말 못 오는 경우가 있답니다. ^^;;

2. 왕복항공권(리턴 티켓)

필리핀에 오실 때는 반드시 왕복항공권을 가지고 오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필리핀에서는 외국인들의 불법체류를 막기 위해서 입국 시 리턴 티켓을 의무적으로 제시를 해야 하는 규정이 있거든요~ 간혹 왕복항공권이라고 하면 A 항공사를 왔으면 A 항공사로 돌아가야 하는 것으로 잘못 오해를 하는데 돌아갈 때는 항공사가 달라도 상관이 없습니다.

그리고 간혹 전자티켓을 잘 몰라서 당황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본인이 예약한 항공사에서 보낸 예약 내용이 들어있는 것이 전자티켓입니다. 따라서 해당 내용을 출력해서 필리핀 입국 시 출국 시 보여주면 된답니다.

최근에는 대부분의 항공사들이 캡처를 해서 보여줘도 가능합니다만 간혹 핸드폰 배터리가 방전이 된다거나 분실 할 수도 있으니 같이 오는 일행에게도 캡처한 내용을 전송하거나 출력을 해오는 것도 좋습니다.

3. 이트래블(etravel) 작성

이트래블은 필리핀 입국할 때 누구나 작성해야 하는 일종의 서류로 성별 나이 국적에 상관없이 누구나 작성해야 하는 것으로 필리핀으로 오는 비행기를 타기 72시간 그러니까 3일 전부터 작성할 수 있습니다.

등록하는 건 별도의 비용이 들지 않지만 일부 가짜 사이트에서 별도의 비용을 내고 작성을 대행해 주는 곳들이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양식에 맞게 작성하고 나면 QR코드를 받게 되는데 해당 코드를 저장해두었다가 입국할 때 제시하시면 됩니다.

새로 바뀐 내용은 맨 아래 별도로 정리해 둘 테니 참고하세요~~

필리핀 입국 서류 이외 알면 좋은 정보

1. 면세품 구입 기준 1만 페소(약 200불)

필리핀 여행을 오실 때 면세품을 사 오시는 분들이 많은데 우리나라는 1인 기준 $800까지는 면세품을 구입하더라도 별도의 세금이 붙지 않는 것처럼 필리핀의 경우에는 이런 기준이 있는데 1인 1만 페소 미화로 약 $200정도입니다.

그래서 항상 공항에서 이 부분 때문에 세관직원들과 실랑이를 벌이는 경우가 많은데요 간혹 자신은 신고하지 않고 잘 들어왔다부터 세관직원과 네고를 하는 방법까지 각종 여러 가지 이야기들을 많이 합니다만 만일 신고를 하지 않고 들어오다가 적발되면 카더라 하던 사람들이 말하는 내용은 아무 소용이 없답니다.

적어도 필리핀 올 때는 1인 $200이내로 면세품을 구입하거나 아예 구입을 하지 않는 것이 여러모로 정신건강에 좋을 겁니다.

2. 페소 반입 1인 5만 페소

필리핀에서는 자국의 화폐인 페소의 가지를 조절하기 위해서 해외에서 반입 또는 국내에서 반출할 수 있는 범위를 1인 5만 페소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원화로 따져보면 대략 120만 원 정도 하는 비용인데요 간혹 두 번 환전하는 것이 귀찮다고 한국에서 모든 여행경비를 페소로 환전해서 오는 경우 까딱하다가는 입국할 때 세관으로부터 돈을 뺏길 수도 있답니다.

예전에 해당 규정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이 게임을 하기 위해서 한국에서 수천만 원을 모두 페소로 환전해서 들어오다 딱 5만 페소를 제외한 나머지 비용을 모두 압수당했던 일화도 유명합니다.

참고로 우리나라에서는 페소의 가치가 낮기 때문에 원화를 페소로 곧바로 바꿔서 오시는 것보다는 한국에서 원화를 달라로 환전하고 세부와 와서 달라를 페소로 환전하는게 이득이니 참고하세요~~

참고로 달라 반입 최대 금액은 1인 1만 불 약 1200만 원입니다.~~

3. 아이와 함께 올 때 아빠가 같이 못 오는 경우 영문 가족관계증명서 준비

아이와 함께 가족여행을 오는 분들 중에서 간혹 아이의 아빠가 같이 오지 못하고 엄마만 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영문 가족관계증명서를 추가로 준비해 오셔야 합니다. 예전에 해외 아이들 유괴사건 등이 문제가 된 적이 있어서 아이들이 필리핀에 올 때 부모님과 같이 와야 하는 것으로 바뀌었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아이들이 성과 아빠의 성이 같기 때문에 아빠가 같이 오는 경우에는 부모님이라고 판단해서 문제가 없지만 엄마의 경우에는 아이와 성이 다르다 보니 엄마인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서 부득이하게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 영문 가족관계 증명서를 준비해 와야 합니다.

단 엄마의 여권상의 이름이 아빠 이름 상의 처(wife)로 표기되어 있는 경우에는 준비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니까 아빠 이름이 김철수인데 엄마 여권상에 이름이 이영희(김철수의 처) 이렇게 표기된 경우에는 필요 없다는 말입니다.

필리핀 이트래블 작성방법

그럼 현재 기준으로 이트래블(etravel)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할게요~ 참고로 해당 자료는 2023. 8월 기준입니다.

필리핀 관광청에서 만든 샘플이니 참고하시고요~

제일 첫 번째 나오는 화면은 필리핀 사람인지 외국인인지 선택을 하면 됩니다. 우리는 당연히 외국인이니 외국인을 선택하시면 되구여

다음은 출발 또는 도착인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필리핀 사람들의 경우에는 해외로 나갈 때도 이트래블을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출발 도착을 별도로 구분을 한답니다. 단 외국인들의 경우에는 필리핀에서 외국으로 나갈 때 이트래블을 다시 작성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음은 어떤 교통수단을 통해서 필리핀에 오는지를 물어보는데 AIR와 SEA 두 개의 선택지가 있는데 이때 AIR를 선택하면 되구여

다음은 필리핀 도착 날짜를 작성하면 됩니다. 간혹 비행기 타는 날짜로 잘못 입력해서 문제가 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필리핀 세부 도착시간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다음은 이메일 주소 2번 입력하면 됩니다. 여기서도 많이 실수하는 부분 중에 하나가 맨 앞쪽과 뒤쪽에 공란이 있으면 입력이 되지를 않기 때문에 만일 이메일을 작성한 후에 오류가 나거나 입력이 잘못되었다는 메시지가 뜨면 앞 뒤쪽으로 빈칸이 없는지 체크해 보고 빈칸을 없애주셔야 해요~

다음으로는 컨티뉴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이름과 여권번호 성별 생년월일 그리고 국적 출생지 연락처 등을 입력하시구여~~

다음은 한국 주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엄청 디테일하게 작성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참고로 영어로 주소지 작성할 때는 한국과 반대로 작성해야 하구여~~

다음은 필리핀 입국하는 날짜와 어느 국가에서 출발했는지 필리핀 입국 목적 여행자 유형 타고 오는 항공사명 그리고 항공사 편명 도착공항 등을 기재해 주면 됩니다.

여기서 다른 건 문제가 안되는데 간혹 본인이 타고 오는 항공편 명이 없는 경우에는 스페셜 플라이트를 선택하고 항공편 명과 공항 이름을 기재하면 됩니다. 간혹 임시로 운항되는 특별기 편으로 오시는 경우에는 이트래블(etravel)에 없는 경우가 있거든요

그리고 세부로 오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도착공항은 세부공항으로 검색하는 분들이 많은데 막탄 세부 인터내셔널 에어포트로 찾아서 선택하셔야 하니 참고하세요~~

다음은 호텔명과 호텔 전화번호 행정구역을 기재하면 됩니다. 간혹 여기서도 문제가 있는데 자신이 투숙하는 호텔이나 리조트가 안 뜨는 경우에는 첫 번째로 정확한 숙소 이름을 체크한 후 아래로 스크롤 해보시면 본인이 머무는 숙소 나옵니다.

만일 호텔이나 리조트가 아닌 민박이나 아는 지인 또는 에어비앤비 같은 방법으로 숙소를 잡으시는 경우에는 레지던스를 선택하고 해당 주소를 직접 입력하면 됩니다.

이렇게 모든 과정을 끝내고 나면 QR코드가 뜨게 되는데 요걸 저장하거나 캡처해두면 모든 과정이 끝니 나게 됩니다. ^^

지금까지 필리핀 세부 입국 방법이 정말 많이 바뀌었는데요 필리핀에 특별한 일이 없는 이상 요 패턴이 지속되지 않을까 싶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