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자유여행 정보/홍해

이집트 테러 - "시나이 반도"는 어떤 곳인가?

하얀범고래 2024. 1. 19. 05:37
728x90
반응형

http://enjoiyourlife.com/651

- 이집트 시나이반도 테러 ; 이집트 "시나이 반도"는 어떤 곳인가?

 

어젯밤 뉴스 속보로 "이집트 폭탄 테러"로 한국인인 3명 사망이라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폭탄 테러로 인해서 여행중 사망하는 안타까운 사건이 일어났죠. "시나이"반도에서는 폭탄 테러가 종종 일어납니다. 그렇지만, 한국인이 폭탄 테러를 당했다고 하니 더 안타깝고, 관심이 가는 부분입니다.

 

저도 옛날 이집트 여행을 하면서 시나이반도 여행을 한 적이 있습니다. 시나이 반도가 어떤 곳이길래 여행을 할까? 시나이 반도에 뭐가 있을까? 폭탄 테러를 당한 한국인들은 시나이반도에 왜 갔을까?라는 의문을 가져볼 만도 합니다. 

 

 

- "시나이 반도"는 어떤 곳인가?

 

 

 

<이집트 동쪽 시나이반도. 역삼각형 모양의 홍해 북쪽에 위치한 반도>

(지도제공:구글지도)

 

 지도의 네모 친 부분이 시나이 반도 입니다. 홍해의 위쪽(북쪽)에 위치해서 유라시아(아시아) 대륙과 아프리카 대륙을 연결하는 연결지점 입니다. 그리고 왼쪽으로 수에즈 운하가 있습니다. 수에즈 운하는 남쪽 수에즈에서 북쪽 포트푸아드("포트사이드"라고도 불림)으로 연결되죠.  그리고 시나이반도 중심에 시나이산(mt. Sinai 시내산, 시나이산. 높이 2,285m)있습니다.

 

 배낭여행객이나 관광객들이 시나이반도로 많이 갑니다. 그 이유는 중동 국가와의 국경을 접하고 있기 때문에 왕래가 잦습니다. 그리고, 다합(Dahab)이라는 곳은 다이빙으로 유명한 곳이죠. 그래서 많은 배낭여행객들은 이집트 다합(Dahab)에서 저렴하게 다이빙을 즐기러 갑니다(홍해는 세계5대 다이빙 스팟).

 

 이번에 테러를 당한 사람들이 성지순례 여행을 떠났다가 사고를 당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좋은 일 하러 갔다가 참변을 당해서 안타깝기 그지 없는데요, 앞에서 언급했던 시나이산(성경에는 시내산)이 바로 성지 중 한 곳입니다. 시나의 반도의 시나이 산은 성경에서 모세가 "십계명"을 받은 곳으로 전해지고 있는 산입니다. 산 전체가 돌산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산 꼭대기에 예배당이 있습니다. 그래서 2,000미터가 넘는 산인데도 불구하고 사람들의 발걸임이 끊이질 않습니다. 

  저도 이집트 여행을 하면서 산 꼭대기에서 일출을 봤는데요, 많은 관광객들이 일출을 보기 위해 산 꼭대기로 향하기도 합니다.

 

 

<시나이산/시내산 꼭대기에서 맞이한 일출>

 

 제가 이집트 여행을 했을 때가 2005년 인데요, 그 때도 바로 옆 도시에서 폭탄테러가 일어나서 관광객 몇 명이 죽은 적이 있습니다. 평소에도 폭탄 테러가 일어나던 곳이었는데, 최근 이집트 정치권이 불안하고, 정세가 악화되면서 테러가 잦아져서 외교통상부에서 여행 경보 지역으로 분류하기도 했던 지역이죠. 특히, 시나이반도의 이슬람극단주의자들과 테러리스트들이 관광객들을 상대로 폭탄 테러를 하기로 유명합니다. 관광객을 상대로 폭탄 테러를 하는 이유는 국제 사회에 자신들의 의지를 표명하기 위한 수단이면서, 이집트 정부의 주요 외화 수입원인 관광객의 방문을 줄여 간접적으로 나마 이집트 정부에 타격을 주기 위함이죠. 그렇지만 이런 의도로 테러리스트들이 관광객을 상대로 테러 행위를 한다는 것은 비난 받아야 마땅합니다. 무고한 관광객의 목숨을 앗아가는 일은 없어야 되는데 말이죠.

 

 잠깐 성경 이야기로 가자면, 시나이 산(시내산)은 모세가 십계를 받은 산으로 이집트 본토에서 시나이 반도로 넘어올 때 "바다를 가르고"왔죠. 그 바다가 바로 홍해 입니다. 

 

 그리고 이번에 폭탄 테러를 당하신 분들은 "이스라엘"로 가던 중 테러를 당했다고 하는 데요, 실제로 시나이반도를 통해서 이스라엘로 가는 배낭여행자들을 많이 있습니다. 이스라엘로 넘어가기 위한 통로로 많이 이용 되는 곳이 "이집트"와 "시리아" 입니다. 남쪽에서는 "이집트", 북쪽에서는 "시리아"라고 볼 수 있겠죠. 중동에서 이스라엘은 미움 받는 나라이기 때문에 두 나라가 아니면 이스라엘에 갈 수 없고, 이스라엘 입국 스템프를 여권에 찍게 되면, 다른 나라로 여행하는 데 입국을 거부당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입국 스템프를 별도의 종이에 찍는다고 들었습니다.

 

폭탄 테러로 돌아가신 분들과 유족 분들에게 애도를 표하면서, 폭탄 테러로 인해 부상을 입으신 분들은 빠른 쾌유를 빌겠습니다. 

 

<script src="http://enjoiyourlife.com/plugin/CallBack_bootstrapper?&src=http://s1.daumcdn.net/cfs.tistory/resource/1427/blog/plugins/CallBack/callback&id=651&callbackId=enjoiyourlifecom6518282&destDocId=callbacknestenjoiyourlifecom6518282&host=http://enjoiyourlife.com&float=left&random=169"></scrip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