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쿠버/스쿠버 이론 & 정보

리브어보드 예약, 환불과 관련한 이슈

하얀범고래 2024. 1. 16. 08:35
728x90
반응형

푸켓에 유명한 버블버블다이브, 데블스다이브도 있어요.

 

 

언급하였듯 태국은 리버보드 공실율이 매우 적고, 지역색이 강하며, 로컬 에이전트 위주로 리버보드가 운영되는 곳입니다. 저는 푸켓에 있는 블루다이브센터의 MJ(이민정)강사님께 7년째 예약부탁을 드리고 있고, 매번 책임감 있는 응대를 받고 있습니다. 태국에 있는 일반 다이빙샵이라기 보다는, 태국에 있으면서 현지에서 많은 고객을 꾸준히 유치하는 등 현지에서의 스킨쉽에 능숙한 에이전트를 로컬 에이전트라고 하겠습니다.

 

시밀란 리버보드는 12월 초순부터 4월 초순까지가 좋습니다.
 
 
최근 리브어보드 예약, 환불과 관련한 이슈를 보아서 제 생각을 남겨봅니다.
 
1. 예약방법에 따른 분류
 
a) 각 리브어보드에 직접 예약 - 기초적인 방법입니다. 다만, 별도의 할인이 어렵고, 직접 예약을 하는 개인 다이버들에 대하여 소극적인 배가 많습니다. 예약 응대도 느리고요. 투어나 보트 컨디션에 관한 질의 응답을 구체적으로 진행하기는 어렵습니다. 
 
b) 리브어보드닷컴 - 많이들 보시는 곳입니다. 그러나 이 곳은 에이젼트 라기 보다는 플랫폼입니다. 예약자의 이익을 대변하여 주거나, 에이젼트로서의 할인이나 딜을 주지는 않지요. 여러번 이용하면 5% 정도의 추가할인이 있는 것으로 압니다만, 가성비가 좋다고 보이지는 않습니다. 즉, 위 a)의 방법을 조금 더 IT 스럽게 바꾼 형태에 지나지 않습니다.

c) 로컬 에이젼트 - 태국, 홍해, 호주 등 몇개의 지역은 리브어보드 닷컴이나 아래 d)항목의 에이젼트를 이용하는 것이 의미가 적습니다. 로컬 에이젼트의 추가할인이 있고, TO도 로컬이 우선이며, 로컬 에이젼트가 아니면 응대와 대처에도 매우 소극적입니다. 지역 특성이고, 장사가 연중 잘되는 곳이며, 리버보드 회사도 지역기반입니다. 따라서 최근 이슈가 된 시밀란 리버보드는 로컬 에이젼트를 통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d) 일반 에이젼트 - 파인드블루 등 일반적인 월드와이드 에이젼트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에이젼트를 통하여 추가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투어와 보트에 관한 정보를 구체적으로 얻을 수 있고, 스페셜 딜을 별도로 받을 수도 있으며, 무엇보다 다이버의 이익을 대변하여 줍니다. 이 지점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부동산 거래를 할 때 중개인을 두는 이유는, 매수자 또는 매도자의 입장을 대변해줄 사람을 1명이라도 더 늘리기 때문입니다. 
 
 
2. 이번 시밀란 환불 관련 이슈에 관하여
 
리브어보드 닷컴이나 직접 회사를 통해 예약한 경우, 푸켓처럼 지역색이 강하고 로컬 에이젼트를 우대하는 곳인 경우에는 일반 다이버가 자신의 이익을 관철하기 어렵습니다. 이런 지역은 로컬 에이젼트를 통하여 예약하면(물론 어떤 에이젼트냐에 따라 다르지만), 해당 에이젼트가 다이버의 이익을 대변하여 주기에 보상과 Plan B를 수월하게 마련할 수 있습니다. 저도 이번 시밀란 투어 때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하였으나, 블루다이브 MJ강사님의 대처로 인하여 Plan B의 진행과 보상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즉, 이러한 지역은 플랫폼(리브어보드닷컴)이나 일반고객(직접예약)에 대한 응대가 무척 소홀한 곳입니다.
 
다만, 태풍으로 인한 결항의 경우에는 어느 곳이건 계약조건이 우선하므로, 이를 잘 확인하고 조건에 따른 이행을 철저하게 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때에도 역시 에이전트의 역할이 중요하겠지요.
 
 
3. 직접대응 보다는 에이젼트를 통한 대응이 언제나 더 낫다는 것이 결론입니다.
 
에이젼트는 리버보드 회사와 종종 대면하여 계약을 진행하고, 컴플레인을 직접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하여 줍니다. 얼마전 인투블에 올라온 프렌치폴리네시아 리버보드 후기의 경우에도, 엔진문제로 인해 예상 경로대로의 진행을 못하였고, 이에 파인드블루(해당 에이젼트)가 항의하여 마스터리버보드의 향후 어떠한(지역불문) 투어라도 25%의 할인을 적용하는 바우처를 지급받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4. 마치며 - 이상은 저의 의견일 뿐입니다. 이 땅의 다이버들이 해외에서 어떠한 형태라도 불이익을 받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에 몇자 적어보았습니다.
 
 
 
어려운 환경에서의 촬영은 당시에는 조금 시무룩하고 이후 보정도 힘들었지만, 
 
확실히 트레이닝에는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